학과소개
- 학과소개
- 21세기 첨단 문화산업을 이끌어갈 미디어콘텐츠학과
Department of Media Contents - 21세기 첨단 영상문화산업을 이끌어갈 극동대학교 미디어콘텐츠학과(Department of Media Contents)는 만화애니메이션전공과 드라마 특수영상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무 중심 실습과 이론 및 인성 교육을 통하여 사회에 꼭 필요한 글로벌 크리에이터를 양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 실무중심 / 산학협력중심
- 1학년에는 공통 교과목을 통한 인성 교양 및 기초 실습과 이론 교육을 하고, 2, 3학년에는 심화 실습을 통하여 현장에 필요한 실무형 인재를 육성함으로써 4학년 산학인턴과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도록 합니다.
- 국제화중심
- 미국, 일본, 중국, 필리핀, 태국 등 만화 애니메이션 및 특수 영상 관련 학과들과 다양한 학문적 교류와 공동 워크샵 및 전시 교류를 통하여 세계적 문화 콘텐츠를 창작 개발하는 글로벌크리에이터를 양성합니다
학과 전공 역량 및 정의
학과 전공 역량 및 정의 | ||
전공 역량 | 국제감각(역량1) | 국제 사회에서 전문인으로서의 역량과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 |
창의력(역량2) | 고정관념의 타파, 사고의 유연성 강화, 문제해결력의 강화 등을 통해 경쟁력 있는 결과물을 창출하는 능력 | |
활용능력(역량3) | 결과물 창출을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 도구, 정보 등을 찾아내고 이용하는 능력 | |
융합사고력(역량4) | 과학·수학·언어·사회·예술 등을 통합한 창의적 전공수업으로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확장시키는 능력 | |
관계역량(역량5) | 인간관계 및 소통에 필요한 인간의 이해와 훈련을 통해서 관계를 유지 증진시키는 능력 | |
협력(역량6) | 공동체의 목표 달성과 문제해결을 위한 상호간 정보공유 및 협력하여 시너지를 창출하는 능력 |
진출분야
- 애니메이션 관련
- 애니메이션 기획자, 프로듀서, 애니메이션 감독, 시나리오 작가, 아트디렉터, 스토리보드 아티스트, 컨셉 아티스트, 배경 아티스트, 독립/실험 애니메이션 작가, 칼라 코디네이터, 레이아웃 아티스트, 2D(3D) 애니메이터, 편집 디자이너, 웹디자이너, 캐릭터 디자이너, 그래픽 디자이너, 사운드 디자이너, 미니어처 제작자,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창업 등
- 게임관련
- 게임 시나리오 작가 , 게임 원화가, 게임 그래픽 프로그래머, 앱 게임 제작자, 게임 컨셉 디자이너, 디지털 모델러, 게임 캐릭터 디자이너, 게임 배경 디자이너, 게임 애니메이터, 게임 운영자 등
- 만화관련
- 창작만화작가, 디지털콘텐츠만화작가, 교양학습만화작가, 만화스토리작가, 만화기획자, 웹투니스트 등
- 교육관련
- 방과 후 미술 및 애니메이션 지도사, 특성화고 및 애니메이션고등학교 교사, 미술 치료사, 입시전문 학원장, 교육용 콘텐츠 개발자, 동화 일러스트 작가, 아동 미술지도사
- 특수효과관련
- VFX 3D 테크니컬 디렉터/합성 테크니컬 디렉터, 모션그래픽 디자이너, AR(증강현실)/VR(가상현실) 콘텐츠 기획제작자, 방송국 및 영화사(CG실, 보도 그래픽실), 홍보영상제작 프로덕션, 건축시뮬레이션, 광고 기획실 및 홍보실 등
자격증
- 자격증반 운영중
- 컴퓨터 그래픽스 응용 기능사/컬러리스트 기사/웹디자인 기능사/게임 기획전문가/게임그래픽 전문가/멀티미디어콘텐츠 제작 전문가/애니메이션 기능사
특성화
- 만화애니메이션 전공 ※ 스타학생 프로젝트/자격증반 운영중
- 디지털 에듀테인먼트(학습만화/교육용 콘텐츠/게임/캐릭터상품화), 2D애니메이션, 3D애니메이션의 트랙을 가지고 학생들의 진로와 적성에 맞도록 맞춤식 교육을 중점으로, 실무 제작진과 해외 유수 자매대학과 프로젝트를 연계하여 수업하는 실무 중심형 글로벌 인재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 드라마 특수 영상 전공
- 한국방송공사(KBS)와 산학협력을 맺어 ‘대왕세종’, ‘천추태후’, ‘거상 김만덕’, ‘도망자’, ‘근초고왕’, ‘광개토대왕’ 등 방송 특수효과와 모션 그래픽 제작에 참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