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 학과소개
- 아이들의 눈과 귀가 되겠습니다. 손과 발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이 아이들의 얼굴에 웃음꽃이 떠나지 않게 하겠습니다. 진정한 평등교육을 실천하는 우리들!
Department of Elementary Special Education - 특수교육학과 초등특수교육전공에서는 지적장애, 학습장애,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서행동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이해하고, 그들의 요구에 따른 교육적 활동을 탐구하고 개발하기 위한 교과목을 배우게 됩니다. 특히 특수교육현장과 연계하여 ‘장애아동 진단평가’와 ‘언어 및 행동지도’에 대한 실습을 통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초등특수교사 양성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 첫째, 사랑을 배우고 실천하는 특수교사 양성.
- 둘째, 유연하고, 창의적인 사고함양을 통한 다학문적 소양을 갖춘 특수교사 양성.
- 셋째, 이론과 실제의 통합을 실천하는 특수교사 양성.
- 넷째, 특수교육적 요구를 가진 아동 이해와 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가적 자질을 갖춘 특수교사 양성.
학과 전공 역량 및 정의
학과 전공 역량 및 정의 | ||
전공역량 | 윤리 | 교사로서의 자질 함양을 위한 자아 성찰 및 인성교육 |
의사소통 | 장애 아동 교육 관련자와의 의사소통 능력 함양 및 장애영역에 따른 전문적 의사소통 방법교육 | |
전공지식 | 장애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및 잠재적 교육과정을 운영 및 분석할 수 있는 능력 | |
창의력 | 장애아동 교육목표와 목적에 따라 교수방법 및 교재의 다양한 활용 능력 함양 | |
활용능력 | 실습을 통해 배운지식의 활용을 통한 현장적응 능력 증진 및 이론의 확장 | |
비판적사고 | 특수교육에 대한 최신동향 학습 및 이에 대한 사고력 증진을 위한 논리 논술 |
취득자격증
- 초등특수교사 자격증(정교사 2급), 중등특수교사 자격증(정교사 2급, 복수전공 시)
졸업 후 진로
초등특수교사(특수학교 초등부, 일반 초등학교 특수학급), 중등특수교사(초등특수교육 복수전공 시), 장애인 복지관 및 발달장애인 지원센터 특수교사, 사설 특수교육 기관 특수교사, 국내·외 대학원 진학(특수교육, 언어치료, 심리치료, 예술치료 등), 특수교육 관련 연구기관의 연구직, 특수교육행정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