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교육 미래를 디자인한다

간호학과

학과소개

학과소개
 간호학과
인간사랑 돌봄의 미학
Department of Nursing
간호학과는 인간의 생명과 존엄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건강관리체계 내에서 전문 간호인 양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국내에서는 임상 간호사로서 병원 취업뿐아니라 다양한 보건 계열 분야에 폭넓은 진출이가능하며, 해외간호사 면허를 취득하여 국외 취업의 기회를 가지므로, 세계화 시대가 요구하는 건강 전문직 양성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교육목적

  • 간호학과의 교육목적은 간호학과의 교육철학인 ‘인간사랑, 돌봄의 미학‘이라는 학과의 교육철학 아래 간호의 메타파라다임인 인간, 건강, 환경, 간호를 이해하고, 생명존중의 가치관을 확립하며 사랑의 실천을 기반으로 하는 간호 인재를 양성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첫째, 자율적 사고를 갖추고 창조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며 봉사의 실천과 협력적 태도를 강화하는 통합적 인성을 갖춘 간호인을 육성한다. 둘째, 과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고 사회와 국가가 요구하는 건강지도자로서 전문적 능력을 갖춘 간호인을 육성한다. 셋째, 세계화 시대에 부응하는 국제적 리더쉽을 함양한 인재를 육성한다.

교육목표

  • 1. 대상자의 건강유지, 증진, 질병 예방 및 회복에 필요한 간호지식을 습득한다.
  • 2. 대상자를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전인간호를 수행한다.
  • 3. 인구집단 건강관리를 위해 보건의료체계 내에서 다학제간 협력능력을 함양한다.
  • 4. 법적, 윤리적, 사회적 책임의식을 바탕으로 간호전문직관을 함양한다.
  • 5. 국내·외 다양한 보건의료 환경에서 간호전문인으로서의 글로벌 리더십 능력을 함양한다.
  • 6. 보건의료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정보통신기술 활용능력을 함양한다.

학과 전공 역량 및 정의

극동대학교 학과 전공 역량 및 정의
전문역량 대상자에게 적합한 간호를 개발하기 위한 리더십의 발휘과정으로 국내외 간호전문직의 법적,윤리적 표준을 이해하고 간호실무에 통합하는 것과 보건의료 정책에 대한 비판적 사고와 실천을 행할 수 있는 능력
실무역량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을 통합적으로 간호실무에 적용하고, 간호상황에 적합한 핵심간호술 수행,비판적사고와 임상적 추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실행할 수 있는 능력
공감역량 대상자에 대하여 환자라는 단편적인 면으로 인식하지 않고 한 인간을 둘러싼 다양한 문화적 맥락을 통해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공감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능력
혁신역량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간호연구 수행과 타 전문분야와 협력할 수 있는 능력

취득자격증 및 졸업 후 진로

  • 간호교육인증을 획득하여 학과 졸업생은 간호사 국가고시에 응시할 자격이 있고 시험에 통과하면 간호사 면허를 취득하게 됨. 졸업 후 의료기관(병원)에서 근무를 시작하며, 공무원 시험 후 보건직 공무원으로 공공기관에서 업무를 수행하거나, 13개 분야 전문간호사로서 일할 수도 있음. 또한, 지역사회에서 간호전문가를 원하는 다양한 환경에서 시설의 대표로 또는 실무자로 전문적 역량을 발휘하고 있음.

간호학과 인재상, 교육목표 및 프로그램 학습성과

극동대학교 학과 전공 역량 및 정의
본교 핵심역량 간호학과 인재상/전공능력 간호학과 교육목표 간호학과 프로그램 학습성과 한국간호교육평가원
프로그램 학습성과
실무역량 통합하는 실무인
실무능력
1. 대상자의 건강유지, 증진, 질병 예방 및 회복에 필요한 간호지식을 습득한다. PO 1. 여러 학문에서 통합된 지식 및 간호학, 연구기반 지식에 근거한 간호술을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한다. 1. 간호학문과 다양한 학문 분야의 지식을 응용한다.
2. 대상자를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전인간호를 수행한다. PO 2.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임상 추론을 통해 대상자에게 적합한 간호를 수행한다. 2. 임상 추론을 통해 간호상황에 적합한 간호를 제공한다.
PO 5. 안전한 간호를 수행하고 질 향상 원리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5. 안전과 질 향상 원리를 적용한다.
글로벌역량 세계적인 전문인
글로벌능력
3. 인구집단 건강관리를 위해 보건의료체계 내에서 다학제간 협력능력을 함양한다. PO 3. 보건의료정책과 보건의료체계를 이해하고 인구집단 건강을 관리할 수 있다. 3. 보건의료체계 내에서 인구집단 건강을 관리한다.
5. 국내·외 다양한 보건의료 환경에서 간호전문인으로서의 글로벌 리더십 능력을 함양한다. PO 7. 간호상황에 적합한 리더십을 배양하고 발휘할 수 있다. 7. 개인과 전문직 발전을 위한 리더십을 개발한다.
대인관계역량 공감하는 소통인
공감능력
3. 인구집단 건강관리를 위해 보건의료체계 내에서 다학제간 협력능력을 함양한다. PO 4. 건강증진과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업무조정과 협력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6. 건강증진과 건강문제 해결을 위해 보건의료팀과 협력한다.
4. 법적, 윤리적, 사회적 책임의식을 바탕으로 간호전문직관을 함양한다. PO 6. 간호전문직 표준과 간호실무의 법적, 윤리적 기준을 이해하고 간호실무에 통합할 수 있다. 4. 법과 윤리에 따라 간호를 수행한다.
창의융합역량 창의적인 혁신인
혁신능력
6. 보건의료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정보통신기술 활용능력을 함양한다. PO 8. 정보통신과 최신 보건의료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8. 정보통신과 최신 보건의료기술을 활용한다.

간호학과 인재상, 교육목표 및 프로그램 학습성과(2017학년도부터 2022학년도 입학생)

극동대학교 학과 전공 역량 및 정의
본교 핵심역량 간호학과 핵심역량 한국간호교육평가원
핵심역량
간호학과 교육목표 간호학과 프로그램 학습성과
전문역량 전문역량
- 글로벌 리더로서의 역량 발휘
4. 간호전문직발전을 위한 법적, 윤리적 책임인식능력 5.주어진 상황에 필요한 간호전문직의 표준을 이해하고 간호실무에 적용한다. PO 6. 국내외 간호전문직의 법적, 윤리적 표준을 이해하고 간호실무에 통합한다.
6.간호대상자의 건강과 안녕을 위하여 간호전문직의 법적, 윤리적 책임을 인식한다.
5. 간호목표달성을 위한 리더십 능력 7. 다양한 보건의료 환경에서 간호전문인으로서의 리더십 능력을 발휘한다. PO 7. 간호리더십의 원리를 바탕으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7. 글로벌 보건의료 정책변화 대응 능력 9. 국내외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글로벌 간호 전문인의 역할을 수행한다. PO 9.국내외 보건의료 정책변화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창의역량 혁신역량
- 창조역량발휘
6. 간호실무의 과학적 발전을 위한 연구수행 능력 8. 근거기반 간호실무의 발전을 위해 연구를 계획하고 수행한다. PO 8.간호연구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인문역량 공감역량
-인문소양함양
2. 대상자 건강개선을 위한 전문분야 간 의사소통과 협력능력 3. 간호대상자의 건강결과를 최적화하기 위해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다학제간 협력을 실천한다. PO 3.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PO 4.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분야 간 업무조정과 협력관계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10. 인본주의에 바탕을 둔 소양을 갖춘 전문인으로 사회정의의 가치에 기반한 사회적 책임을 수행한다. PO 10.인본주의와 이타주의 실천을 위한 봉사 활동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실무역량 실무역량
- 근거기반 실무향상
1. 전인간호제공을 위한 교양 및 전공지식과 간호술의 통합적용 능력 1. 전인간호를 위해 건강 및 간호에 영향하는 인문, 사회, 자연과학 지식을 활용한다. PO 1. 인간과 환경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에 근거한 간호술을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2. 건강과 질병의 연속선상에 있는 생애 주기별 대상자의 전인간호를 위해 간호지식과 기술을 통합한다. PO 2. 대상자의 간호상황에 따른 핵심기본간호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3. 간호문제해결을 위한 비판적 사고능력 4.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비판적 사고, 임상적 의사결정 및 간호기술을 적용한다. PO 5.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임상적 추론을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 본 학과는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4주기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 간호학 학사학위 프로그램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인증기간은 2023년 6월 11일부터 2026년 6월 10일까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