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교육 미래를 디자인한다

초등특수교육학과

학과소개

학과소개
초등특수교육학과
아이들의 눈과 귀가 되겠습니다. 손과 발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이 아이들의 얼굴에 웃음꽃이 떠나지 않게 하겠습니다. 진정한 평등교육을 실천하는 우리들!
Department of Elementary Special Education
초등특수교육학과에서는 지적장애, 학습장애,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서행동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이해하고, 그들의 요구에 따른 교육적 활동을 탐구하고 개발하기 위한 교과목을 배우게 됩니다. 특히 특수교육현장과 연계하여 ‘장애아동 진단평가’와 ‘언어 및 행동지도’에 대한 실습을 통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초등특수교사 양성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 첫째, 사랑을 배우고 실천하는 특수교사 양성.
  • 둘째, 유연하고, 창의적인 사고함양을 통한 다학문적 소양을 갖춘 특수교사 양성.
  • 셋째, 이론과 실제의 통합을 실천하는 특수교사 양성.
  • 넷째, 특수교육적 요구를 가진 아동 이해와 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가적 자질을 갖춘 특수교사 양성.

학과 전공 역량 및 정의

극동대학교 학과 전공 역량 및 정의
학과 전공 역량 및 정의
전공역량 윤리 교사로서의 자질 함양을 위한 자아 성찰 및 인성교육
의사소통 장애 아동 교육 관련자와의 의사소통 능력 함양 및 장애영역에 따른 전문적 의사소통 방법교육
전공지식 장애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및 잠재적 교육과정을 운영 및 분석할 수 있는 능력
창의력 장애아동 교육목표와 목적에 따라 교수방법 및 교재의 다양한 활용 능력 함양
활용능력 실습을 통해 배운지식의 활용을 통한 현장적응 능력 증진 및 이론의 확장
비판적사고 특수교육에 대한 최신동향 학습 및 이에 대한 사고력 증진을 위한 논리 논술

취득자격증

  • 초등특수교사 자격증(정교사 2급), 중등특수교사 자격증(정교사 2급, 복수전공 시)

졸업 후 진로

초등특수교사(특수학교 초등부, 일반 초등학교 특수학급), 중등특수교사(초등특수교육 복수전공 시), 장애인 복지관 및 발달장애인 지원센터 특수교사, 사설 특수교육 기관 특수교사, 국내·외 대학원 진학(특수교육, 언어치료, 심리치료, 예술치료 등), 특수교육 관련 연구기관의 연구직, 특수교육행정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