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동광장 미래를 디자인한다

극동뉴스

극동대학교 항공운항서비스학과, 항공 현장서 직접 배우며 ‘승무원의 꿈’에 한 발 더 다가서 게시글 상세보기 - 작성자, 조회수, 등록일,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극동대학교 항공운항서비스학과, 항공 현장서 직접 배우며 ‘승무원의 꿈’에 한 발 더 다가서새글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103 등록일 2025-11-05 18:40:20
첨부파일
극동대학교 항공운항서비스학과, 항공 현장서 직접 배우며 ‘승무원의 꿈’에 한 발 더 다가서

김포·인천공항 현장 견학 통해 실무 감각 키워… “현장에서 배운 만큼 진짜 꿈이 보인다”


 극동대학교(총장 류기일) 항공운항서비스학과가 이론을 넘어 실전 감각을 키우는 현장 중심 교육으로 주목받고 있다. 학과는 지난 10월 28일과 11월 4일, 항공승무원을 꿈꾸는 3~4학년 재학생 28명을 대상으로 김포공항과 인천국제공항 일대 항공사 본사 및 객실훈련원, 지상조업 현장을 탐방하는 현장 견학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번 프로그램은 전임교수 4명의 인솔 아래 진행됐으며, 항공 산업 현장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학생들이 미래 진로에 대한 명확한 목표와 동기를 설정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본사·훈련원·공항 현장까지… 이론과 실무의 간극 좁혀
 10월 28일에는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국내 대표 항공사 본사에서 견학이 시작됐다. 학생들은 항공편을 실시간으로 통제하는 종합통제실, 정비 격납고(Hangar), 직원 전용 복지시설 등을 둘러보며 대형 항공사의 조직적 운영과 글로벌 항공 네트워크의 역동성을 체감했다.
 이어 방문한 객실훈련원에서는 실제 항공기와 동일한 구조의 모의 객실, 비상 탈출 훈련장비, 서비스 시뮬레이션 시설, 응급처치 실습 공간 등을 체험했다. 학생들은 승객의 안전을 위해 세밀하게 설계된 훈련 과정을 가까이에서 목격하며 객실 승무원의 전문성과 책임감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3학년 장지연 학생은 “실제 훈련 환경을 보고 나니 승무원이 되겠다는 목표가 더 확고해졌다”며 소감을 밝혔다.

인천공항의 24시간 운영 시스템 체험… 항공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도 높여
 11월 4일에는 인천국제공항으로 이동해 지상조업과 여객운송 서비스 현장을 견학했다. 항공기 유도, 기내 청소, 화물 적재, 수하물 분류 및 이송, 보안검색 등 공항 운영 전반에 걸친 다양한 과정을 살펴보며, 항공기가 이륙하기까지 수많은 인력이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직접 확인했다.
 참여 학생들은 “비행기 한 대가 뜨기까지 수백 명의 손길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체감했다”며 “승무원뿐 아니라 항공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졌다”고 입을 모았다.

실무 중심 커리큘럼으로 높은 취업률 유지… “꿈을 함께 키우는 학과”
 극동대 항공운항서비스학과는 2006년 개설 이후 매년 항공사와 연계한 현장 견학을 정례화하고 있다. 이 외에도 모의면접, 이미지 메이킹, 객실 서비스 실습 등 실무 중심의 커리큘럼을 통해 꾸준히 높은 취업률을 유지하고 있다.

 양정미 항공운항서비스학과장은 “학생들이 직접 현장을 체험하며 진로를 구체화하고, 교수진은 산업 트렌드를 반영한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산학협력을 강화해 글로벌 항공 승무원 양성의 요람이 되겠다”고 밝혔다.

 학과 측은 이번 견학을 계기로 자발적 스터디 그룹을 확대하고, 졸업 선배 초청 특강, 해외 항공사 견학 프로그램 등을 추가로 운영할 계획이다. 학생들 역시 “교수님과 선배들의 응원 덕분에 포기하지 않고 도전할 수 있다”며, 승무원 합격을 향해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다.
 극동대학교 항공운항서비스학과는 ‘현장 속에서 배우고, 꿈을 향해 비상하다’는 슬로건 아래, 학생과 교수진이 함께 만들어가는 성공 스토리를 계속 써 나가고 있다.


[사진1] 극동대학교 항공운항서비스학과 학생들이 김포공항 항공사 본사 옥상에서 활주로를 배경으로 단체 사진을 촬영하며 승무원의 꿈을 다짐하고 있다.


[사진2] 인천국제공항 출국장 전광판 앞에서 견학을 마친 극동대 항공운항서비스학과 교수진과 학생들이 단체 사진을 촬영하며 뜻깊은 시간을 기념하고 있다.


[사진3] 항공사 지상조업 현장 관계자의 설명을 들으며 항공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있는 극동대 항공운항서비스학과 학생들.


[사진4] 극동대 항공운항서비스학과 학생들이 인천국제공항 램프 구역에서 여객기 탑재 및 이륙 준비 과정을 지켜보고 있다. 실제 현장 체험을 통해 실무 감각을 키우는 시간이다.
다음글 극동대학교 작업치료학과, 2025 대한작업치료학회 캡스톤 경진대회서 장려상 수상
이전글 극동대학교 임상병리학과 학생, 대한의생명과학회 추계학술대회서 최우수상 및 우수상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