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미래를 주도하는 창의융합 인재 양성

학습자료실

어린이집·학교 주변 금연구역 확대 게시글 상세보기 - 작성자, 조회수, 등록일,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어린이집·학교 주변 금연구역 확대
작성자 간호학과관리자 조회수 183 등록일 2024-08-29 13:14:07
첨부파일



보건복지부는 8월 17일부터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고교 경계 30m 이내까지 금연구역으로 지정되고, 해당 구역에서 흡연 시 1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밝혔다.

국민건강증진법 개정(2023.8.16.)을 통해 어린이집·유치원 주변의 금연구역이 확대(시설 경계 10m→30m 이내)되고, 초·중등교육법에 따른 학교 주변 금연구역이 신설(시설 경계 30m 이내)된 바 있다. 1년간 시행 유예를 거쳐 2024년 8월 17일(토)부터 본격 시행된다.

교육시설 주변의 금연구역 확대는 간접흡연으로부터 아동·청소년을 보호하고,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조치이다. 이번 금연구역 확대에 따라 각 시·군·구청에서는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시설의 경계 30m 이내가 금연구역임을 알리는 표지를 건물 담장, 벽면, 보도 등에 설치·부착하는 등 관련 조치를 이행해야 한다.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포스터·표지·현수막 등 홍보물을 제작해 지방자치단체에 배포하고, 지역사회에서 널리 활용·안내될 수 있도록 대국민 홍보를 실시할 계획이다. 각종 홍보물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및 국가금연지원센터(금연두드림)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 배경택 건강정책국장은 “교육시설 주변의 금연구역 확대는 간접흡연에 취약한 아동·청소년의 건강보호를 위해 필요한 조치”라면서 “앞으로도 지역사회 금연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다음글 내년부터 ‘건강정보 고속도로’에 모든 상급종합병원 참여
이전글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국민참여 정책 제안’ 공모전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