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A 기반 프로그램학습성과 평가체계 (PO1)(2023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 ver.) | ||||
---|---|---|---|---|
학습성과(PO) | 여러 학문에서 통합된 지식 및 간호학, 연구기반 지식에 근거한 간호술을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한다. | |||
PO관련 간호교육역량 | 1.1. 간호학문의 고유성과 타 학문과의 공유된 관점을 파악한다. 1.2. 간호학, 인문사회과학 및 기타 학문의 지식을 간호실무에 활용한다. 1.3. 연구기반 지식을 간호실무에 적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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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준거(PC) | 여러 학문에서 통합된 지식 및 간호학, 연구기반 지식에 근거한 간호술을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 |||
수행수준 | 상 | 여러 학문에서 통합된 지식(인문사회, 기초∙자연과학) 및 간호학 전공지식, 인간과 환경에 대한 전인적 이해와 연구기반 지식을 기반으로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간호술을 명료하게 설명하고, 실무에 통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 ||
중 | 여러 학문에서 통합된 지식(인문사회, 기초∙자연과학) 및 간호학 전공지식, 인간과 환경에 대한 전인적 이해와 연구기반 지식을 기반으로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간호술을 어느정도 설명할 수 있거나, 실무에 부분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 |||
하 | 여러 학문에서 통합된 지식(인문사회, 기초∙자연과학) 및 간호학 전공지식, 인간과 환경에 대한 전인적 이해와 연구기반 지식을 기반으로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간호술에 대한 설명 및 실무에 대한 적용이 미흡하다. | |||
달성목표 | 졸업 예정자의 80%가 ‘중’ 이상의 수행수준을 달성한다. | |||
평가체계 | 측정 | 방법 | 직접평가 (95%) | 간접평가 (5%) |
평가주체 | 각 교과목 교수, PO평가 담당팀 | 학생 | ||
평가도구 | 대표 교과목의 평가도구들의 성적 총합 (phase 1: 5점 및 phase 2: 7점 만점으로 환산) |
한국간호교육평가원 PO1 범주 역량 (5점 만점 평균 환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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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bric (채점기준) |
대표 교과목의 지필고사(중간 및 기말시험) 성적 합산 - 5점 만점에 상(3.5점 이상), 중(3.4점-1.5점), 하(1.5점 미만) - 7점 만점에 상(5점 이상), 중(4.9점-3.0점), 하(3.0점 미만)로 환산하여 평가함 |
3.5-5.0점: 상 1.5-3.4점: 중 1.5점 미만: 하 |
||
시기 | 대표 교과목 수업 해당학기 | 4학년 2학기 (졸업고사 시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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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 | 주제 | 전공교육과정 평가위원회 | ||
기준 |
상: 직접평가 결과 및 간접평가 결과의 총점이 80점 이상 중: 직접평가 결과 및 간접평가 결과의 총점이 65점 이상 79점 미만 하: 직접평가 결과 및 간접평가 결과의 총점이 64점 이하 분석 평가결과 졸업예정자의 80% 이상이 ‘중’ 이상인 경우, 본 학습성과를 달성한 것으로 봄. |
|||
시기 | 매년 동계방학 중에 졸업시점의 학습성과 목표 달성 여부를 분석 |
CEA 기반 프로그램학습성과 평가체계 (PO2) (2023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 v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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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성과(PO) |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임상 추론을 통해 대상자에게 적합한 간호를 수행한다. | |||
PO관련 간호교육역량 |
2.1 상호 존중과 공감을 통해 신뢰관계를 형성한다. 2.2 건강관련 자료를 통합적으로 분석한다. 2.3 간호 진단에 따라 간호 계획을 수립한다. 2.4. 비판적 사고와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간호를 수행한다. 2.5 교육과 상담을 제공한다. 2.6. 간호결과를 평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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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준거(PC) |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임상 추론을 통해 대상자에게 적합한 간호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 |||
수행수준 | 상 | 대상자와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명료하게 설명할 수 있고,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임상추론(사례 대상자의 요구 분석, 간호 진단의 우선순위 선정, 과학적 근거 기반의 간호계획 도출)을 간호상황에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다. | ||
중 | 대상자와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부분적으로 설명할 수 있고, 임상추론을 간호상황에 부분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 |||
하 | 대상자와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의사소통 방법 및 간호상황에 대한 임상추론 적용이 미흡하다. | |||
달성목표 | 졸업 예정자의 80%가 ‘중’ 이상의 수행수준을 달성한다. | |||
평가체계 | 측정 | 방법 | 직접평가 (95%) | 간접평가 (5%) |
평가주체 | 각 교과목 교수, PO평가 담당팀 | 학생 | ||
평가도구 | 대표 교과목의 해당 평가도구들의 성적 총합(5점 만점으로 환산) | 한국간호교육평가원 PO2 범주 역량 (5점만점 평균환산) |
||
Rubric (채점기준) |
간호과정보고서 / 사례연구보고서 / 기본간호수행평가 / 통합실습수행평가루브릭 - 5점 만점에 상(3.5점 이상), 중(3.4점-1.5점), 하(1.5점 미만) 로 환산하여 평가함. |
3.5-5.0점: 상 1.5-3.4점: 중 1.5점 미만: 하 |
||
시기 | 대표 교과목 수업 해당학기 | 4학년 2학기 (졸업고사 시점) |
||
분석 | 주제 | 전공교육과정 평가위원회 | ||
기준 |
[이론과목] 상: 직접평가 결과 및 간접평가 결과의 총점이 80점 이상 중: 직접평가 결과 및 간접평가 결과의 총점이 65점 이상 79점 미만 하: 직접평가 결과 및 간접평가 결과의 총점이 64점 이하 [실습과목] 상: 직접평가 결과 및 간접평가 결과의 총점이 90점 이상 중: 직접평가 결과 및 간접평가 결과의 총점이 75점 이상 89점 이하 하: 직접평가 결과 및 간접평가 결과의 총점이 74점 이하 분석 평가결과 졸업예정자의 80% 이상이 ‘중’ 이상인 경우, 본 학습성과를 달성한 것으로 봄. |
|||
시기 | 매년 동계방학 중에 졸업시점의 학습성과 목표 달성 여부를 분석 |
CEA 기반 프로그램학습성과 평가체계 (PO3) (2023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 ver.) | ||||
---|---|---|---|---|
학습성과(PO) | 보건의료정책과 보건의료체계를 이해하고 인구집단 건강을 관리할 수 있다. | |||
PO관련 간호교육역량 |
3.1 보건의료체계가 건강서비스 연속성과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한다. 3.2. 인구집단을 위한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시 사회경제적 영향을 파악한다. 3.3. 재난 및 공중보건 응급상황에서 인구집단 건강보호를 위해 대비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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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준거(PC) | 보건의료정책과 보건의료체계를 이해하고 인구집단 건강을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 |||
수행수준 | 상 | 인구집단 건강문제 해결 및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보건의료정책 필요성 및 보건의료 체계에 대하여 명료하게 이해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중 | 인구집단 건강문제 해결 및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보건의료정책 필요성 및 보건의료 체계에 대하여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하 | 인구집단 건강문제 해결 및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보건의료정책 필요성 및 보건의료 체계에 대한 이해와 설명이 미흡하다. | |||
달성목표 | 졸업 예정자의 80%가 ‘중’ 이상의 수행수준을 달성한다. | |||
평가체계 | 측정 | 방법 | 직접평가 (95%) | 간접평가 (5%) |
평가주체 | 각 교과목 교수, PO평가 담당팀 | 학생 | ||
평가도구 | 대표 교과목의 해당 평가도구들의 성적 총합 (95점 만점으로 환산) - 개별 보고서 혹은 팀프로젝트/문제해결 보고서, 발표 |
한국간호교육평가원 PO3 범주 역량 (5점 만점 평균 환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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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bric (채점기준) |
개별/팀 보고서 공통 평가 채점기준표 활용 - 상(25/10점), 중(20/8점), 하(15/6점) 발표 채점기준표 활용 - 상(25/10점), 중(20/8점), 하(15/6점) |
3.5-5.0점: 상 1.5-3.4점: 중 1.5점 미만: 하 |
||
시기 | 대표 교과목 수업 해당학기 | 4학년 2학기 (졸업고사 시점) |
||
분석 | 주제 | 전공교육과정 평가위원회 | ||
기준 |
상: 직접평가 결과 및 간접평가 결과의 총점이 80점 이상 중: 직접평가 결과 및 간접평가 결과의 총점이 65점 이상 79점 미만 하: 직접평가 결과 및 간접평가 결과의 총점이 64점 이하 분석 평가결과 졸업예정자의 80% 이상이 ‘중’ 이상인 경우, 본 학습성과를 달성한 것으로 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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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기 | 매년 동계방학 중에 졸업시점의 학습성과 목표 달성 여부를 분석 |
CEA 기반 프로그램학습성과 평가체계 (PO4) (2023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 v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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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성과(PO) | 건강증진과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업무조정과 협력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PO관련 간호교육역량 |
4.1. 보건의료팀 구성원의 역할을 인식한다. 4.2. 팀워크의 원리와 가치를 기반으로 협력한다. 4.3. 개인, 가족, 인구집단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해 자원을 활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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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준거(PC) | 건강증진과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업무조정과 협력 관계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 |||
수행수준 | 상 | 대상자 건강증진∙건강문제 해결을 위하여 보건의료팀 내 전문분야 간 협력 관계 구축 및 업무 조정 역할에 대하여 명료하게 설명할 수 있다. | ||
중 | 대상자 건강증진∙건강문제 해결을 위하여 보건의료팀 내 전문분야 간 협력 관계 구축 및 업무 조정 역할에 대하여 부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하 | 대상자 건강증진∙건강문제 해결을 위하여 보건의료팀 내 전문분야 간 협력 관계 구축 및 업무 조정 역할에 대한 설명이 미흡하다. | |||
달성목표 | 졸업 예정자의 80%가 ‘중’ 이상의 수행수준을 달성한다. | |||
평가체계 | 측정 | 방법 | 직접평가 (95%) | 간접평가 (5%) |
평가주체 | 각 교과목 교수, PO평가 담당팀 | 학생 | ||
평가도구 | 대표 교과목의 해당 평가도구들의 성적 총합(95점 만점으로 환산) - 발표 및 보고서 점수 |
한국간호교육평가원 PO4 범주 역량 (5점 만점 평균 환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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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bric (채점기준) |
보고서 평가 채점기준표 - 상: 10점 이상, 중: 5-9점, 하: 4점 이하 발표 평가 루브릭 활용 - 상: 7점 이상, 중: 3-6점, 하: 2점 이하 |
3.5-5.0점: 상 1.5-3.4점: 중 1.5점 미만: 하 |
||
시기 | 대표 교과목 수업 해당학기 | 4학년 2학기 (졸업고사 시점) |
||
분석 | 주제 | 전공교육과정 평가위원회 | ||
기준 |
상: 직접평가 결과 및 간접평가 결과의 총점이 80점 이상 중: 직접평가 결과 및 간접평가 결과의 총점이 65점 이상 79점 미만 하: 직접평가 결과 및 간접평가 결과의 총점이 64점 이하 분석 평가결과 졸업예정자의 80% 이상이 ‘중’ 이상인 경우, 본 학습성과를 달성한 것으로 봄. |
|||
시기 | 매년 동계방학 중에 졸업시점의 학습성과 목표 달성 여부를 분석 |
CEA 기반 프로그램학습성과 평가체계 (PO5) (2023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 v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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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성과(PO) | 안전한 간호를 수행하고 질 향상 원리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 |||
PO관련 간호교육역량 |
5.1. 안전하고 건강한 근무환경 조성에 참여한다. 5.2. 위험 요인을 점검하여 안전한 간호를 수행한다. 5.3. 간호 수행에 질 향상 원칙을 적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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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준거(PC) | 안전한 간호를 수행하고 질 향상 원리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 |||
수행수준 | 상 | 간호 현장에서 질 향상 원리를 기반으로 안전한 간호 수행 혹은 건강한 근무 환경을 구축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과 방법에 대해 명료하게 이해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중 | 간호 현장에서 질 향상 원리를 기반으로 안전한 간호 수행 혹은 건강한 근무 환경을 구축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과 방법에 대해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어느 정도 설명할 수 있다. | |||
하 | 간호 현장에서 질 향상 원리를 기반으로 안전한 간호 수행 혹은 건강한 근무 환경을 구축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과 방법에 대한 이해와 설명이 미흡하다. | |||
달성목표 | 졸업 예정자의 80%가 ‘중’ 이상의 수행수준을 달성한다. | |||
평가체계 | 측정 | 방법 | 직접평가 (95%) | 간접평가 (5%) |
평가주체 | 각 교과목 교수, PO평가 담당팀 | 학생 | ||
평가도구 | 대표 교과목의 해당 평가도구들의 성적 총합(90점 만점으로 환산) - 실습지침서, 보고서, Article 과제 발표 평가 |
한국간호교육평가원 PO5 범주 역량 (5점 만점 평균 환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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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bric (채점기준) |
실습지침서 및 보고서 과제 평가점수 - 상(10-8점), 중(7-5점), 하(4점 이하) 발표(과제 및 보고서 발표) 평가점수 - 상(5점), 중(3점), 하(1점) |
3.5-5.0점: 상 1.5-3.4점: 중 1.5점 미만: 하 |
||
시기 | 대표 교과목 수업 해당학기 | 4학년 2학기 (졸업고사 시점) |
||
분석 | 주제 | 전공교육과정 평가위원회 | ||
기준 |
[이론과목] 상: 직접평가 결과 및 간접평가 결과의 총점이 80점 이상 중: 직접평가 결과 및 간접평가 결과의 총점이 65점 이상 79점 미만 하: 직접평가 결과 및 간접평가 결과의 총점이 64점 이하 [실습과목] 상: 직접평가 결과 및 간접평가 결과의 총점이 90점 이상 중: 직접평가 결과 및 간접평가 결과의 총점이 75점 이상 89점 이하 하: 직접평가 결과 및 간접평가 결과의 총점이 74점 이하 분석 평가결과 졸업예정자의 80% 이상이 ‘중’ 이상인 경우, 본 학습성과를 달성한 것으로 봄. |
|||
시기 | 매년 동계방학 중에 졸업시점의 학습성과 목표 달성 여부를 분석 |
CEA 기반 프로그램학습성과 평가체계 (PO6) (2023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 ver.) | ||||
---|---|---|---|---|
학습성과(PO) | 간호전문직 표준과 간호실무의 법적, 윤리적 기준을 이해하고 간호실무에 통합할 수 있다. | |||
PO관련 간호교육역량 |
6.1. 간호 관련 법, 간호사 윤리강령을 준수한다. 6.2. 개인적, 직업적 행동에 대한 간호사의 사회적 책무를 인식한다. 6.3. 건강 불평등 해소를 위한 사회적 정의를 옹호한다. 6.4. 간호정책 활동에 참여한다. |
|||
수행준거(PC) | 간호전문직 표준과 간호실무의 법적, 윤리적 기준을 이해하고 간호실무에 통합할 수 있어야 한다. | |||
수행수준 | 상 | 간호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을 위해 법적, 윤리적 기준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간호 문제 해결을 위한 가치관 정립과 윤리적 사고 적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중 | 간호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을 위해 법적, 윤리적 기준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간호 문제 해결을 위한 가치관 정립과 윤리적 사고 적용에 대해 부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하 | 간호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을 위해 법적, 윤리적 기준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간호 문제 해결을 위한 가치관 정립과 윤리적 사고 적용에 대한 설명이 미흡하다. | |||
달성목표 | 졸업 예정자의 80%가 ‘중’ 이상의 수행수준을 달성한다. | |||
평가체계 | 측정 | 방법 | 직접평가 (95%) | 간접평가 (5%) |
평가주체 | 각 교과목 교수, PO평가 담당팀 | 학생 | ||
평가도구 | 대표 교과목의 평가도구들의 성적 총합(95점 만점으로 환산) - 지필고사(중간, 기말) - 보고서 및 발표 |
한국간호교육평가원 PO6 범주 역량 (5점 만점 평균 환산) |
||
Rubric (채점기준) |
교과목의 성적 중 출석을 제외한 지필 평가점수 - 2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활용 관련 주제 보고서 - 15점 또는 20점으로 환산하여 활용 |
3.5-5.0점: 상 1.5-3.4점: 중 1.5점 미만: 하 |
||
시기 | 대표 교과목 수업 해당학기 | 4학년 2학기 (졸업고사 시점) |
||
분석 | 주제 | 전공교육과정 평가위원회 | ||
기준 |
[이론과목] 상: 직접평가 결과 및 간접평가 결과의 총점이 80점 이상 중: 직접평가 결과 및 간접평가 결과의 총점이 65점 이상 79점 미만 하: 직접평가 결과 및 간접평가 결과의 총점이 64점 이하 [실습과목] 상: 직접평가 결과 및 간접평가 결과의 총점이 90점 이상 중: 직접평가 결과 및 간접평가 결과의 총점이 75점 이상 89점 이하 하: 직접평가 결과 및 간접평가 결과의 총점이 74점 이하 분석 평가결과 졸업예정자의 80% 이상이 ‘중’ 이상인 경우, 본 학습성과를 달성한 것으로 봄. |
|||
시기 | 매년 동계방학 중에 졸업시점의 학습성과 목표 달성 여부를 분석 |
CEA 기반 프로그램학습성과 평가체계 (PO7) (2023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 ver.) | ||||
---|---|---|---|---|
학습성과(PO) | 간호상황에 적합한 리더십을 배양하고 발휘할 수 있다. | |||
PO관련 간호교육역량 |
7.1. 자아 성찰을 통하여 전문직 역량을 개발한다. 7.2. 리더십을 개발한다. 7.3. 의사결정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한다. 7.4. 간호전문직 발전을 위한 활동에 참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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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준거(PC) | 간호상황에 적합한 리더십을 배양하고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 |||
수행수준 | 상 | 리더십 이해를 바탕으로 간호리더의 의사결정과 행동을 분석하고, 간호현장에서 상황에 적합한 리더십을 탁월한 수준에서 발휘할 수 있다. | ||
중 | 리더십 이해를 바탕으로 간호리더의 의사결정과 행동을 분석하고, 간호현장에서 상황에 적합한 리더십을 보통의 수준에서 발휘할 수 있다. | |||
하 | 리더십 이해를 바탕으로 간호리더의 의사결정과 행동을 분석하고, 간호현장에서 상황에 적합한 리더십을 부족한 수준에서 발휘할 수 있다. | |||
달성목표 | 졸업 예정자의 80%가 ‘중’ 이상의 수행수준을 달성한다. | |||
평가체계 | 측정 | 방법 | 직접평가 (95%) | 간접평가 (5%) |
평가주체 | 각 교과목 교수, PO평가 담당팀 | 학생 | ||
평가도구 | 대표 교과목의 평가도구들의 성적 총합(95점 만점으로 환산) - 지필고사(중간, 기말)/ 보고서 및 발표 평가 |
한국간호교육평가원 PO7 범주 역량 (5점 만점 평균 환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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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bric (채점기준) |
대표 교과목의 성적 중 출석을 제외한 지필 평가점수 - 중간/기말 총 60점을 15%, 30% 반영 (15점/7.5점으로 환산) - 보고서 평가 및 발표 루부릭: 상(25점), 중(20점), 하(15점) |
3.5-5.0점: 상 1.5-3.4점: 중 1.5점 미만: 하 |
||
시기 | 대표 교과목 수업 해당학기 | 4학년 2학기 (졸업고사 시점) |
||
학습성과 달성 평가 및 개선 | 교과기반평가(CEA)를 활용한 학습성과 평가체계 구축 및 평가도구의 정밀화 작업이 필요함에 따라 수행수준과 단계별 평가루브릭을 개선하고 활용하고자 함. | |||
분석 | 주제 | 전공교육과정 평가위원회 | ||
기준 |
[이론과목] 상: 직접평가 결과 및 간접평가 결과의 총점이 80점 이상 중: 직접평가 결과 및 간접평가 결과의 총점이 65점 이상 79점 미만 하: 직접평가 결과 및 간접평가 결과의 총점이 64점 이하 [실습과목] 상: 직접평가 결과 및 간접평가 결과의 총점이 90점 이상 중: 직접평가 결과 및 간접평가 결과의 총점이 75점 이상 89점 이하 하: 직접평가 결과 및 간접평가 결과의 총점이 74점 이하 분석 평가결과 졸업예정자의 80% 이상이 ‘중’ 이상인 경우, 본 학습성과를 달성한 것으로 봄. |
|||
시기 | 매년 동계방학 중에 졸업시점의 학습성과 목표 달성 여부를 분석 |
CEA 기반 프로그램학습성과 평가체계 (PO8) (2023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 ver.) | ||||
---|---|---|---|---|
학습성과(PO) | 정보통신과 최신 보건의료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 |||
PO관련 간호교육역량 |
8.1. 데이터 수집과 지식 생성에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다. 8.2. 개인, 가족, 인구집단의 건강관리에 정보통신과 최신 보건의료기술을 활용한다. 8.3. 정보통신과 보건의료기술 활용 시 윤리적 기준을 준수한다. |
|||
수행준거(PC) | 정보통신과 최신 보건의료기술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 |||
수행수준 | 상 | 보건의료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다양한 정보통신 및 보건의료기술 활용 능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대상자 건강 관련 데이터 수집과 간호 지식 생성에 이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 | ||
중 | 보건의료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다양한 정보통신 및 보건의료기술 활용 능력의 중요성을 어느정도 인식하고, 대상자 건강 관련 데이터 수집과 간호 지식 생성에 이를 부분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 |||
하 | 보건의료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다양한 정보통신 및 보건의료기술 활용 능력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및 활용 능력이 미흡하다. | |||
달성목표 | 졸업 예정자의 80%가 ‘중’ 이상의 수행수준을 달성한다. | |||
평가체계 | 측정 | 방법 | 직접평가 (95%) | 간접평가 (5%) |
평가주체 | 각 교과목 교수, PO평가 담당팀 | 학생 | ||
평가도구 | 대표 교과목의 해당 평가도구들의 성적 총합(90점 만점으로 환산) - 지필시험, 팀프로젝트 보고서, 보고서 및 발표 |
한국간호교육평가원 PO8 범주 역량 (5점 만점 평균 환산) |
||
Rubric (채점기준) |
대표 교과목의 성적 중 출석을 제외한 지필 평가점수(중간 30점, 기말 30점) 보고서 및 발표 채점기준표 활용 - 상(20점), 중(10점), 하(6점) |
3.5-5.0점: 상 1.5-3.4점: 중 1.5점 미만: 하 |
||
시기 | 대표 교과목 수업 해당학기 | 4학년 2학기 (졸업고사 시점) |
||
분석 | 주제 | 전공교육과정 평가위원회 | ||
기준 |
상: 직접평가 결과 및 간접평가 결과의 총점이 80점 이상 중: 직접평가 결과 및 간접평가 결과의 총점이 65점 이상 79점 미만 하: 직접평가 결과 및 간접평가 결과의 총점이 64점 이하 |
|||
시기 | 매년 동계방학 중에 졸업시점의 학습성과 목표 달성 여부를 분석 |
※ 프로그램 학습성과 기반 교육과정 평가체계 (2023학년 이후)
◦ 학습성과기반 교육과정의 평가는 교육과정의 내실화를 위하여 학생들의 교과별 학업성취 정도, 교육과 정의 교육목표 달성 정도를 파악하고,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 개선, 진로 지도 등의 개선 자료로 활용하기 위함.
학습성과 달성평가 | 성취수준 | 해당학년 | 평가시기 | 평가내용 | 평가도구 | 평가기준 | 목표수행수준 | 평가주체 | 피드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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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별학습성과평가 | ||||||||||
Phase 1 | Level 1 | 1학년 | 2학년말 |
학습성과 달성도(PO1-8) - 임상실습 전 운영되는 교과목 중 학습성과와 연동된 대표 교과목(교양, 이론, 실습) - 전공능력 함양을 위해 단계별 평가가 비교과 프로그램 |
Phase 1 해당 학습성과 별 교과/비교과 평가도구 |
이론과목 상: 80점 이상 중: 65-79점 하: 65점 미만 실습과목 상: 90점 이상 중: 75-89점 하: 75점 미만 |
80% 이상의 학생이 ‘중’ 이상 |
성과 전공교육과정 평가위원회 회의 경과 분석 및 개선안 도출 |
전체 교수회의 의견 수렴 ↓ 학과 운영위원회의 검토 ↓ 교육과정 및 질 개선방안 수립, 환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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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vel 1-2 | 2학년⍏ | |||||||||
Phase 2 | Level 1-2 | 3학년1학기 | 4학년말 |
학습성과 달성도(PO1-8) - 학습성과와 연동된 대표 교과목(교양, 이론, 실습) 재학생 역량평가 - 핵심기본간호술 평가, 당해 졸업생 간호사 국가고시 합격률, 당해 졸업생 취업률 등 포함 |
Phase 2 해당 학습성과 별 교과/비교과 평가도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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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vel 2-3 | 3학년2학기 4학년 | |||||||||
졸업 학습 성과 | 1-4학년⍏ | 졸업시점 | 학습성과 달성도 종합 평가 | 전체 학습성과 별 평가도구 | ||||||
교육과정 평가 | 조사대상 | 조사시기 | 조사내용 | 조사방법 | ||||||
교육목표달성도 평가 | 재학생 졸업생(2-3년) 외부전문가(산업체) |
매학년 말 년 1회 | 교육내용의 유익도, 교원의 전문성, 내용구성의 적절성, 교육 환경 및 기 자재, 기타 교육 운영에 대한 만족도 등 | 만족도 및 요구도 설문지 혹은 FGI/면담 |
⍏편입생의 경우 입학시점부터 평가(예: 2학년 편입: 개인별 졸업시점에 2-4학년 해당 학습 성과 반영, 1학년의 점수는 해당학년 평균 점수로 대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