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미래를 주도하는 창의융합 인재 양성

포토갤러리

보안특성화대 10곳으로 늘리고 '사이버 예비군'도 창설 게시글 상세보기 - 작성자, 조회수, 등록일,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보안특성화대 10곳으로 늘리고 '사이버 예비군'도 창설
작성자 해킹보안학과관리자 조회수 632 등록일 2022-07-14 17:24:08
첨부파일
첨부파일 268I9V9T0H_3.jpg  (304 KB)
사이버 보안 범죄가 증가하는 가운데 정부가 사이버 안전망 역할을 할 10만명의 사이버 보안 인재 양성에 나선다. 또 사이버 안보 강화를 위해 ‘사이버 예비군’ 창설과 사이버 보안 관련 군(軍) 우수 인력의 취업과 창업 연계를 지원하는 한국판 ‘사이버 탈피오트’도 도입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3일 제 11회 정보보호의 날을 맞아 경기 판교 제2테크노밸리에서 열린 ‘정보보호의 날 기념식’에서 이같은 내용의 ‘사이버10만 인재 양성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2012년부터 매년 7월 둘째 주 수요일을 정부기념일인 ‘정보보호의 날’로 지정하고 있다.



특히 이날 기념식에는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참석하며 사이버 보안에 대한 정부의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대통령이 정보보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민간과 공공이 긴밀히 협력하는 사이버안보 대응체계를 공고히 하고, 민간과 공공 간 유기적인 정보공유 분석체계를 구축해 사이버 위협을 효율적으로 예방·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군 전문분야 복무와 전역 후 취업과 창업을 연계하는 ‘사이버 탈피오트’와 국가 비상 상황에서 민관의 역량을 결집하기 위한 ‘사이버 예비군’도 창설해 사이버전 수행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식 이후 '사이버 인재 양성 간담회'에 참석했다. 간담회에는 2015년 목함 지뢰 도발로 오른쪽 다리를 잃은 김정원 사이버작전사령부 중사, 해커 검거 업무를 맡은 정소연 경위, 화이트 해커인 박찬암·이종호씨 등이 자리했다.



우선 정부는 산업 성장 등을 감안해 오는 2026년까지 약 4만명의 신규 사이버 인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세부적으로 제품 개발에 4000명, 보안관리에 3만명, 사고대응 등에 5000명 등이다. 신규 인력 외에도 6만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한 역량 강화 교육 등을 통해 총 10만명의 인력 양성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실제 미국 등 주요국들은 인공지능(AI)를 활용한 사이버위협 등으로 사이버 전문인력의 중요성이 미래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고 인력 양성에 힘을 쏟고 있다. 실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해 사이버안보 강화 대책회의를 열고 사이버보안 일자리 50만개 신규 창출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현재 3개인 정보보호특성화대를 2026년까지 10개로 늘리는 등 교육 체계를 확대·개편한다. 또 현재 8곳인 융합보안대학원도 2026년까지 12개로 늘린다. 현장 연계 강화를 위해 기업이 인재 선발부터 실무 교육·취업까지 전 과정을 주도하게끔 하고 관련 지원을 담당하는 ‘시큐리티 아카데미(200명)’도 내년 도입한다. 또 최정예 인력 육성을 위해 보안교육·창업을 지원하는 ‘S-개발자’ (50명) 과정과 잠재력 있는 보안 인재에 재능 사다리를 제공하는 ‘화이트햇 스쿨(300명)’ 과정을 내년에 신설한다.



정부는 현재 판교에 1개밖에 없는 실전형 사이버훈련장도 전국으로 확대한다. 특히 해킹 사고의 절반 이상이 발생하는 지방 지자체와 산·학 중심의 ‘지역 정보보호 협의회’를 구성해 지역 사이버산업 육성의 선순환 구조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최근 하이브리드전으로 변모하는 사이버 전쟁 양상에 대응을 위해 군의 사이버작전 수행 능력을 강화한다. 우선 사이버안보 분야에서 근무한 인재의 취·창업을 지원하는 민·군이 연계된 ‘사이버 탈피오트’도 도입한다. ‘탈피오트’는 이스라엘의 엘리트 과학기술 전문장교 프로그램이다. 정부는 사이버 우수 인력을 선발해 군 사이버안보 분야 근무시키는 등 우수 전문 인력을 군에 유입시켜 최고 수준의 경험을 쌓게 한 뒤 전역 이후 관련 기업 취업이나 창업으로 연계 시켜 노하우를 그대로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사이버 예비군’도 창설해 군의 사이버작전 수행 능력도 강화한다. 연구기관·보안기업 등의 민간 인력을 사이버 군 예비인력으로 조직화해 유사시 군 작전을 지원하기 위함이다.



내년부터는 미국 사이버보안 관련기관과 국내 침해 대응기관 간 인력 교류를 통해 사이버 인재의 해외 진출도 꾀한다. 지난 5월 윤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 이후 공동성명에서 양국의 사이버보안 협력 강화를 강조한 바 있다.



출처: 보안특성화대 10곳으로 늘리고 '사이버 예비군'도 창설 (sedaily.com)
다음글 [유신고등학교 학과체험활동]
이전글 블루테이타시스템즈-극동대 해킹보안학과, 산학협력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