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면적 교육 인증 및 평가 미래를 디자인한다

CQI 제도 운영 개선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라 강의를 개선하여

대학교육의 질을 향상하기 위하여 교원의 수업활동을 평가하는 수업평가 문항을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CQI 보고서는 우리학교의 교육성과 분석 및 모니터링, 평가 결과의 환류, 교육 질 향상을 위한 교육 정책의 연구 및 개발 등의 바탕이 됩니다.

내용

  • 우리학교는 교육질 관리의 체계화와 효용성 향상을 위하여 CQI 보고서 작성을 의무화하였습니다.
  • 교수자는 CQI 보고서에서 교과목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교수자는 학생의 강의평가 결과를 CQI 보고서 시스템에 연동시키고 있으며, 교수자가 이를 토대로 강의를 성찰하고, 보고서 내용을 집필하게 하고 있습니다.
  • 우리학교는 CQI 보고서를 정교화하기 위하여 교수자의 자기 평가 부분을 정량 평가 부분과 정성 평가 부분으로 이원화하기로 하였습니다. 교수자는 자신의 자기평가와 학생의 강의평가를 정량/정성 양 부분에서 모두 비교한 후, 이를 바탕으로 강의 발전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 우리학교는 CQI 보고서에서 작성한 내용을 강의계획서에 반영할 수 있도록 차학기의 강의계획서에 CQI 반영 계획을 작성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효과

  • 우리학교는 티칭이노베이션랩의 혁신 사업을 통해 CQI 보고서 작성 시스템을 개선하여 우리학교 질관리의 체계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