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미래를 주도하는 창의융합 인재 양성

학과소개

학과소개
군사학과
"중부권 최고의 명품 군사학과"
Department of Military Science
극동대학교 군사학과는 홍익인간의 교육이념을 구현하고, 정보화·과학화 시대에 국가방위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정예장교(육·해·공군·해병대) 및 군사전문가 양성을 위해 2019년에 신설된 학과로서 2022학년도 신입생 모집정원은 45명입니다. 군사학과 학생들은 4년 동안 강인한 체력과 정신력을 연마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핵심 역량인 협업, 창의성, 소통, 배려역량 개발에 집중하여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초급장교로서 필수적으로 구비해야 할 기본자세와 군인정신, 군 리더십, 군사 전문지식을 배양하고, 융·복합 역량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극동대 군사학과는 충청지역 4년제 대학 중 유일하게 해병대사령부와 군사학 학·군 교류협약을 체결, 해병대 군 가산복무지원금 지급 대상자 선발 시 가점을 받고 있으며, 해군본부와도 해병대 수준의 학군교류협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육군본부·공군본부·공군사관학교·육군 제7군단사령부·육군정보학교·육군항공작전사령부·공군군수사령부·공군19전투비행단·공군항공우주의료원 등과 학·군 교류협약을 체결하여 각 군이 요구하는 핵심가치를 갖춘 인재 육성을 위해 육군·해군·공군 및 해병대 출신 군사전문가를 교원으로 임용하여 개인별 맞춤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들 군사전문가 출신 교원들은 학생들이 졸업 후 장교 임관한 후 장기복무에 선발되어 직업군인이 될 때까지 멘토 역할을 합니다.

학습분야 소개

  • 군사학과의 교과과정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도 생존할 수 있는 기본역량을 바탕으로 초급장교 및 군사전 문가로서 필수적인 핵심역량 배양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기본교양영역, 군사전문영역, 기초 군사훈련영역 으로 구분하여 편성되어 있습니다.
  • 기본교양영역에서는 자기개발과 진로설계과목을 통해 개인에 맞게 대학생활 4년을 설계하게 하고, 인 성과 리더십 과목을 통해 감사하는 마음, 인성 및 자신감을 강화하며, 글쓰기과목을 통해 생각하는 힘과 표현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핵심역량증진 교양과목, 융•복합균형 교양과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군사전문영역에서는 초급장교 및 군사전문가로서 요구되는 역량을 구비할 수 있도록 군사학 개론, 군대윤리, 군 리더십, 군사실무영어, 전쟁사, 군사전략, 군사사상, 현대전연구, 국가안보론 등의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초 군사훈련영역은 동•하계 방학을 통해 부대견학 및 병영체험훈련, 기초체력단련, 기본제식훈련, 극기 훈련, 한국형 리더십을 따른 국토순례 등의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취득자격증 및 졸업 후 진로

  • 극동대 군사학과 학생들은 1~3학년 매년 육·해·공군·해병대 군 가산복무지원금 지급 대상자 시험에 응시해 합격하면 2∼4년간 등록금을 지원받으며, 학사 예비장교로 합격 시엔 소정의 장려금을 받게 되고, 4학년은 군별 학사장교 시험에 응시해 합격 시 육·해·공군 및 해병대장교로 임관합니다. 또한 해킹보안학과를 복수전공하여 자격증을 취득하면 관련 분야 군사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군의 문민화 및 국방환경의 변화로 수요가 늘고 있는 군무원으로 진로를 정할 수도 있습니다. 군사학과 대학원에 진학해 석사·박사 학위 취득 후 민간 안보전문가, 안보 관련 연구원, 일반대학 군사학 교수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학과 특화 프로그램

  • 홍익인간의 건학이념을 가장 잘 실천한 세종대왕의 소통의 리더십, 인재경영의 리더십과 이순신장군의 위국헌신의 리더십 등 한국형리더십을 Learning by doing을 통해 체득하고, 스티븐 코비박사의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프로그램 연수를 통해 학생들이 개인차원의 삶뿐만 아니라 대인관계차원에서도 삶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역량을 구비하며, 독서 디베이트를 대학생활 동안 계속 운영하여 청년장교로서 자신의 생각을 자신 있게 표현하고, 급박한 위기상황 속에서도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역량을 구비한다. 아울러 경제 마인드를 강화하기 위해 재무심리 데라피 과정을 교육합니다.

학생지도 및 산학 MOU 기업

  • 학년별 지도교수 및 학과장을 중심으로 개인별 맞춤형으로 취업 및 진로를 지도하며, 학기별로 전체 학생에 대해 상담하여 지도합니다. 국방부 및 각 군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확대하여, 국방환경 변화를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군의 중요한 소요를 파악하여 학생들이 적성에 맞는 군과 적성에 맞는 병과장교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장교로 진출하지 않은 경우에는 군무원, 군 산하기관 근무요원 등으로 진출 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아울러 임관 후에도 졸업생과 재학생의 유대를 강화하여 끌어주고 밀어주는 선후배관계를 구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