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미래를 주도하는 창의융합 인재 양성

학습자료실

[공유] 충북 충주서 신재생에너지 미래를 만나다 게시글 상세보기 - 작성자, 조회수, 등록일,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공유] 충북 충주서 신재생에너지 미래를 만나다
작성자 수소안전학과 관리자 조회수 235 등록일 2024-10-24 13:23:19
첨부파일

충북도·충주시 공동 주최, 충북에너지산학융합원 주관
수소, 이차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 제품 등 선보여


수소와 이차전지 관련기업, 교육기관 등이 참여한 전시관 앞에서 개막식이 열리고 있다.
수소와 이차전지 관련기업, 교육기관 등이 참여한 전시관 앞에서 개막식이 열리고 있다.
[가스신문 = 이경인 기자] 시민들이 수소와 이차전지, 수열에너지 등 다양한 미래 에너지원을 만나볼 수 있는 2024 친환경에너지 페스티벌이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충주시 탄금공원 일원에서 진행됐다.

이번 행사는 충청북도와 충주시가 공동 주최하고 충북에너지산학융합원(원장 탁송수) 주관으로 ‘물 에너지 미래를 水 놓다’라는 슬로건으로 아래 수열에너지, 수소, 이차전지 등 지속가능한 신재생에너지 산업 및 기술, 제품 등이 선보였다.

우선, 행사 첫날인 18일에는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 주최로 수소 신산업 육성 및 액화수소 인프라 핵심 안전기준과 기술동향 심포지엄이 열렸다.

수소 신산업 육성 및 액화수소 인프라 핵심 안전기준과 기술동향 심포지엄이 열리고 있다.
수소 신산업 육성 및 액화수소 인프라 핵심 안전기준과 기술동향 심포지엄이 열리고 있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정부와 수소전문기업, 가스안전공사 관계자가 연사로 참석해 수소 신사업 안전 정부정책 및 추진전략을 비롯, 청록수소 부생 생산기술과 활용전략, 액화수소 주요 특성 및 안전관리기술 등이 소개됐다. 이밖에도 수열에너지 심포지엄, 충북솔라밸리협의회 등 학술행사가 연이어 진행됐다.

이어, 탄금공원 일대에서는 친환경에너지 페스티벌이 진행됐다.

에너지산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에너지 홍보(정책)관을 시작으로 에너지 분야 연구기관, 대학, 기업의 연구와 제품을 전시하는 에너지산업관을 통해 다양한 제품과 기술을 만나볼 수 있었다. 또한 일반 시민과 어린이들이 직접 참여하며 다양한 에너지원을 보고, 듣고 만들어보는 에너지 체험(교육)관도 마련돼 행사기간 중 호응이 높았다. 체험행사로는 재난 안전 위기 대응 체험, 에너지 AR/VR 체험, 이동식 과학버스를 통한 과학체험, 수소버스 시승, 친환경에너지 캐릭터 퍼레이드, 캘리그라피 체험, 스탬프 투어 이벤트 등의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를 통해 친환경에너지에 대한 이해와 관심도를 높였다.

참석자들이 전시회 부스에서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참석자들이 전시회 부스에서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이밖에도 이번 페스티벌에서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친환경에너지 아이디어 경진대회, 도내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친환경에너지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와 초등학생 대상 그림그리기 대회를 운영하고 우수 작품에 대한 시상도 진행됐다. 또한 ‘Energy Job 콘서트’는 에너지 관련 기업 인사 담당자를 초청하여 에너지 분야에 관심 있는 고등학생 및 대학생,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채용 설명회를 개최하고, 맞춤형 1:1 취업 멘토링, 이미지 메이킹 컨설팅, 퍼스널 컬러 및 이력서 사진 촬영 등 다양한 일자리 창출 프로그램도 인기를 끌었다.

한국폴리텍대학 충주캠퍼스 에너지설비과를 비롯해 각 대학의 에너지분야 교육과정에 대한 홍보활동도 펼쳐졌다.
한국폴리텍대학 충주캠퍼스 에너지설비과를 비롯해 각 대학의 에너지분야 교육과정에 대한 홍보활동도 펼쳐졌다.
한편, 충청북도는 에너지산업 육성을 위해 2019년 충북 에너지산학융합지구, 2020년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2021년 이차전지 소부장 특화단지, 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 이차전지 분야 국가첨단전략산업단지 특화단지로 지정되는 등 전국 최고의 에너지 클러스터를 구축 중이다. 또한 이번 행사가 열린 충주시도 ‘국토의 중심, 탄소중립 그린도시’라는 비전을 갖고, 물 에너지 개발·확대 및 그린수소 산업 등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하여 미래 세대를 위한 친환경 미래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출처 : 가스신문(충북 충주서 신재생에너지 미래를 만나다)
다음글 2024 수소 신산업 육성 및 액화수소 인프라 핵심 안전기준과 기술동향 심포지엄 개최
이전글 [공유] 진천상의, 7기 글로벌리더스 아카데미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