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미래를 주도하는 창의융합 인재 양성

학습자료실

[보도자료 : 업계동향] 탄소 없는 친환경 수소…청주에 생산기지 구축 게시글 상세보기 - 작성자, 조회수, 등록일,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보도자료 : 업계동향] 탄소 없는 친환경 수소…청주에 생산기지 구축
작성자 친환경에너지공학과학과장 조회수 92 등록일 2023-11-13 16:03:15
첨부파일

청주 수소생산시설 구축 업무협약식 *재판매 및 DB 금지

[청주=뉴시스] 이병찬 기자 = 2025년까지 충북 청주시 강내면에 탄소포집형 수소생산기지가 구축된다.

13일 충북도와 청주시, 충북테크노파크와 민간 사업자들은 충북도청에서 탄소포집형 수소생산기지와 충전시설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했다.

도는 지난 8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한 이 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탄소포집형 수소 생산 시설은 수소 생산과정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하는 방식으로 기존 그레이 수소 생산 방식보다 탄소 배출량이 월등히 적은 청정 수소 양산 체계다.

2025년 하반기부터 하루 3t의 수소를 생산 공급할 수 있다. 수소 생산 과정에서 나오는 하루 24t의 이산화탄소는 다시 포집해 드라이아이스를 만든다. 드라이아이스 하루 생산 추정량은 19t이다.

청주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에는 국비 109억원, 충북도비 8억원, 청주시비 12억원, 민자 262억원 등 총 391억여원을 투자한다.

도내 수소 충전소와 수소를 공급하는 출하센터를 갖추는 한편 생산 기지 주변에 제조식 수소충전소도 설치할 계획이다.

내년까지 수소 버스 79대를 신규 도입할 청주시는 버스 차고지를 수소 생산기지 인근으로 이전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수소 생산시설이 없는 충북은 운송 비용 때문에 다른 지역보다 수소 가격이 높았다"면서 "청주 생산기지 구축은 수소 가격 안정화를 이룰 아주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출처-N뉴스 이병찬 기자
다음글 게시물이 없습니다
이전글 {보도자료 : 업계동향] 도시가스 수소혼입, ‘안전성 확보’가 우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