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회과학대학
1) 사회복지
학기
|
기초교양
|
핵심교양
|
융ㆍ복합교양
|
일반/KFLP
|
1-1
|
사회봉사
자기계발과 진로설계
|
대학외국어
|
사회생활과법률관계
|
|
|
1-2
|
인성과 리더십
|
창의적 글쓰기
|
세계시민의국제개발협력
|
|
|
2-1
|
|
인물을 통해 보는 창의성 이야기
|
컴퓨터과학과기술원리
|
|
2-2
|
|
빅데이터
|
사회학입문
|
|
3-1
|
|
|
예술철학의 이해
|
|
3-2
|
|
|
|
|
4-1
|
|
|
|
|
4-2
|
|
|
|
|
2) 호텔외식조리
학기
|
기초교양
|
핵심교양
|
융ㆍ복합교양
|
일반/KFLP
|
1-1
|
사회봉사
자기계발과진로설계
|
대학외국어
|
공감과설득
|
|
|
1-2
|
인성과 리더십
|
창의적 글쓰기
|
현대인의 정신건강
|
|
|
2-1
|
|
인물을 통해 보는
창의성 이야기
|
예술철학의 이해
|
|
2-2
|
|
전문가와의 대화 (P/F)
|
미생물학 입문
|
|
3-1
|
|
|
세계문학의 이해
|
|
3-2
|
|
|
|
|
4-1
|
|
|
|
|
4-2
|
|
|
|
|
3) 호텔관광경영
학기
|
기초교양
|
핵심교양
|
융ㆍ복합교양
|
일반/KFLP
|
1-1
|
인성과 리더십
자기계발과 진로설계
|
대학외국어
|
공감과설득
|
|
|
1-2
|
사회봉사
|
창의적글쓰기
|
세계시민의국제개발협력
|
|
|
2-1
|
|
창의화학
|
예술철학의이해
|
|
2-2
|
|
빅데이터
|
생활과물리
|
|
3-1
|
|
|
사회학입문
|
|
3-2
|
|
|
|
|
4-1
|
|
|
|
|
4-2
|
|
|
|
|
4) 초등특수교육
학기
|
기초교양
|
핵심교양
|
융ㆍ복합교양
|
일반/KFLP
|
1-1
|
인성과 리더십
자기계발과 진로설계
|
대학외국어
|
미디어와 비판적 사고
|
|
|
1-2
|
사회봉사
|
창의적 글쓰기
|
논리적 사고와 SW 코딩
|
세계 문학의 이해
|
|
2-1
|
|
인물을 통해 보는 창의성 이야기
|
예술철학의이해
|
|
2-2
|
|
현대인의 정신건강
|
생활과물리
|
|
3-1
|
|
|
|
|
3-2
|
|
|
|
|
4-1
|
|
|
|
|
4-2
|
|
|
|
|
5) 중등특수교육
학기
|
기초교양
|
핵심교양
|
융ㆍ복합교양
|
일반/KFLP
|
1-1
|
인성과 리더십
자기계발과 진로설계
|
대학외국어
|
미디어와 비판적 사고
|
|
|
1-2
|
사회봉사
|
창의적 글쓰기
|
논리적 사고와 SW 코딩
|
세계 문학의 이해
|
|
2-1
|
|
인물을 통해 보는 창의성 이야기
|
예술철학의이해
|
|
2-2
|
|
현대인의 정신건강
|
생활과물리
|
|
3-1
|
|
|
|
|
3-2
|
|
|
|
|
4-1
|
|
|
|
|
4-2
|
|
|
|
|
6) 일본문화관광컨텐츠학과
학기
|
기초교양
|
핵심교양
|
융ㆍ복합교양
|
일반/KFLP
|
1-1
|
인성과 리더십
자기계발과 진로설계
|
대학외국어
|
글로벌직업탐색
|
|
KFLP 1,2
(일본어)
|
1-2
|
사회봉사
|
창의적 글쓰기
|
지역문화예술프로젝트
|
|
KFLP 3,4
(일본어)
|
2-1
|
|
현대인의정신건강
|
컴퓨터과학과기술원리
|
KFLP 5,6
(일본어)
|
2-2
|
|
전문가와의대화
|
세계문학의이해
|
|
3-1
|
|
|
예술과 디자인의 이해
|
|
3-2
|
|
|
|
|
4-1
|
|
|
|
|
4-2
|
|
|
|
|
7) 군사학과
학기
|
기초교양
|
핵심교양
|
융ㆍ복합교양
|
일반/KFLP
|
1-1
|
인성과 리더십
자기계발과 진로설계
|
대학외국어
|
긍정심리학
|
|
|
1-2
|
사회봉사
|
|
전문가와의대화
|
대중문화로읽는한국사회
|
KFLP 1,2
|
2-1
|
|
공감과설득
|
생활과물리
|
KFLP 3,4
|
2-2
|
창의적글쓰기
|
디자인씽킹
|
예술과명작이해
|
KFLP 5,6
|
3-1
|
|
|
|
|
3-2
|
|
|
|
|
4-1
|
|
|
|
|
4-2
|
|
|
|
|
2. 항공대학
1) 항공운항서비스
학기
|
기초교양
|
핵심교양
|
융ㆍ복합교양
|
일반/KFLP
|
1-1
|
사회봉사
자기계발과 진로설계
|
대학외국어
|
전문가와의 대화
|
|
|
1-2
|
인성과 리더십
|
창의적글쓰기
|
현대인의 정신건강
|
|
KFLP 1,2
|
2-1
|
|
사회생활과 법률관계
|
생활과물리
|
KFLP 3,4
|
2-2
|
|
인물을 통해보는 창의성이야기
|
대중문화로읽는한국사회
|
KFLP 5,6
|
3-1
|
|
|
예술철학의 이해
|
|
3-2
|
|
|
|
|
4-1
|
|
|
|
|
4-2
|
|
|
|
|
2) 항공운항
학기
|
기초교양
|
핵심교양
|
융ㆍ복합교양
|
일반/KFLP
|
1-1
|
사회봉사
자기계발과진로설계
|
대학외국어
|
사회생활과 법률관계 인물을 통해 보는 창의성 이야기
현대인의 정신건강
|
|
|
1-2
|
인성과 리더십
|
창의적 글쓰기
|
전문가와의 대화
|
|
KFLP 1,2
|
2-1
|
|
|
컴퓨터과학과기술원리
|
KFLP 3,4
|
2-2
|
|
|
예술철학의 이해
|
KFLP 5,6
|
3-1
|
|
|
세계문학의이해
|
|
3-2
|
|
|
|
|
4-1
|
|
|
|
|
4-2
|
|
|
|
|
3) 항공정비
학기
|
기초교양
|
핵심교양
|
융ㆍ복합교양
|
일반/KFLP
|
1-1
|
사회봉사
자기계발과 진로설계
|
대학외국어
|
전문가와의 대화
|
|
|
1-2
|
인성과 리더십
|
창의적 글쓰기
|
사회생활과 법률관계
|
|
|
2-1
|
|
창의화학
|
사회학입문
|
|
2-2
|
|
세계시민의국제개발협력
|
예술철학의 이해
|
|
3-1
|
|
|
수학의 이해
|
|
3-2
|
|
|
|
KFLP 1,2
|
4-1
|
|
|
|
KFLP 3,4
|
4-2
|
|
|
|
KFLP 5,6
|
4) 무인기산업
학기
|
기초교양
|
핵심교양
|
융ㆍ복합교양
|
일반/KFLP
|
1-1
|
사회봉사
자기계발과진로설계
|
대학외국어
|
사회생활과 법률관계
인물을통해본창의성이야기
|
|
|
1-2
|
인성과 리더십
|
창의적 글쓰기
|
빅데이터
|
생활과 물리
|
|
2-1
|
|
세계시민의국제개발협력
|
대중문화로읽는한국사회
|
|
2-2
|
|
|
예술철학의이해
|
|
3-1
|
|
|
|
|
3-2
|
|
|
|
|
4-1
|
|
|
|
|
4-2
|
|
|
|
|
3. 과학기술대학
1) 항공 IT융합
학기
|
기초교양
|
핵심교양
|
융ㆍ복합교양
|
일반/KFLP
|
1-1
|
사회봉사
자기계발과 진로설계
|
창의적 글쓰기
|
빅데이터
글로벌직업탐색
|
|
|
1-2
|
인성과 리더십
|
대학외국어
|
|
|
|
2-1
|
|
현대인의 정신건강
|
대중문화로읽는한국사회
|
|
2-2
|
|
인물을 통해보는
창의성 이야기
|
예술철학의이해
|
|
3-1
|
|
|
컴퓨터과학과기술원리
|
|
3-2
|
|
|
|
|
4-1
|
|
|
|
|
4-2
|
|
|
|
|
2) 에너지IT공학
학기
|
기초교양
|
핵심교양
|
융ㆍ복합교양
|
일반/KFLP
|
1-1
|
사회봉사
자기계발과진로설계
|
창의적 글쓰기
|
논리적사고와SW 코딩
글로벌직업탐색
|
|
|
1-2
|
인성과 리더십
|
대학외국어
|
|
|
|
2-1
|
|
현대인의정신건강
|
사회학입문
|
|
2-2
|
|
창조와혁신
|
예술과디자인이해
|
|
3-1
|
|
|
수학의이해
|
|
3-2
|
|
|
|
|
4-1
|
|
|
|
|
4-2
|
|
|
|
|
3) 사이버보안
학기
|
기초교양
|
핵심교양
|
융ㆍ복합교양
|
일반/KFLP
|
1-1
|
사회봉사
자기계발과진로설계
|
창의적 글쓰기
|
빅데이터
글로벌직업탐색
|
|
|
1-2
|
인성과 리더십
|
대학외국어
|
|
|
|
2-1
|
|
현대인의정신건강
|
사회학입문
|
|
2-2
|
|
인물을통해보는창의성이야기
|
예술과디자인이해
|
|
3-1
|
|
|
컴퓨터과학과기술원리
|
|
3-2
|
|
|
|
|
4-1
|
|
|
|
|
4-2
|
|
|
|
|
4) 반도체장비공학
학기
|
기초교양
|
핵심교양
|
융ㆍ복합교양
|
일반/KFLP
|
1-1
|
사회봉사
자기계발과 진로설계
|
대학외국어
|
빅데이터
|
|
|
1-2
|
인성과 리더십
|
창의적글쓰기
|
글로벌직업탐색
|
|
KFLP 1,2
|
2-1
|
|
현대인의 정신건강
|
사회학입문
|
KFLP 3,4
|
2-2
|
|
인물을통해보는창의성이야기
|
예술과디자인이해
|
KFLP 5,6
|
3-1
|
|
|
컴퓨터과학과기술원리
|
|
3-2
|
|
|
|
|
4-1
|
|
|
|
|
4-2
|
|
|
|
|
4. 의료보건과학대학
1) 간호
학기
|
기초교양
|
핵심교양
|
융ㆍ복합교양
|
일반/KFLP
|
1-1
|
사회봉사
자기계발과 진로설계
|
창의적글쓰기
|
생물로 본 인간 삶
|
|
심리학개론
토익 I
|
1-2
|
인성과 리더십
|
대학외국어
|
환경과 생화학
|
미생물학입문
|
인간관계론
컴퓨터의이해
|
2-1
|
|
미디어와 비판적사고
|
예술과명작이해
|
|
2-2
|
|
인물을 통해보는 창의성이야기
|
사회학입문
|
|
3-1
|
|
|
|
|
3-2
|
|
|
|
|
4-1
|
|
|
|
|
4-2
|
|
|
|
|
2) 안경광학
학기
|
기초교양
|
핵심교양
|
융ㆍ복합교양
|
일반/KFLP
|
1-1
|
사회봉사
자기계발과 진로설계
|
창의적글쓰기
|
긍정심리학
|
|
|
1-2
|
인성과 리더십
|
대학외국어
|
디자인씽킹
|
생활과 물리
|
|
2-1
|
|
전문가와의 대화
|
예술과명작이해
|
|
2-2
|
|
사회생활과법률관계
|
대중문화로읽는한국사회
|
|
3-1
|
|
|
|
|
3-2
|
|
|
|
|
4-1
|
|
|
|
|
4-2
|
|
|
|
|
3) 방사선
학기
|
기초교양
|
핵심교양
|
융ㆍ복합교양
|
일반/KFLP
|
1-1
|
사회봉사
자기계발과 진로설계
|
창의적글쓰기
|
생물로 본 인간 삶
사회생활과 법률관계
|
|
|
1-2
|
인성과 리더십
|
대학외국어
|
창조와 혁신
|
생활과 물리
|
|
2-1
|
|
환경과 생화학
|
예술철학의 이해
|
|
2-2
|
|
|
세계문학의 이해
|
|
3-1
|
|
|
|
|
3-2
|
|
|
|
|
4-1
|
|
|
|
|
4-2
|
|
|
|
|
4) 작업치료
학기
|
기초교양
|
핵심교양
|
융ㆍ복합교양
|
일반/KFLP
|
1-1
|
사회봉사
자기계발과 진로설계
|
대학외국어
|
생물로 본 인간 삶
전문가와의 대화
|
|
|
1-2
|
인성과 리더십
|
창의적글쓰기
|
디자인씽킹
미디어와 비판적사고
|
|
|
2-1
|
|
|
생활과물리
|
|
2-2
|
|
|
사회학입문
|
|
3-1
|
|
|
예술과디자인이해
|
|
3-2
|
|
|
|
|
4-1
|
|
|
|
|
4-2
|
|
|
|
|
5) 임상병리학과
학기
|
기초교양
|
핵심교양
|
융ㆍ복합교양
|
일반/KFLP
|
1-1
|
사회봉사
자기계발과진로설계
|
창의적글쓰기
|
생물로본인간삶
|
|
|
1-2
|
인성과리더십
|
대학외국어
|
창의화학
|
예술과명작이해
|
|
2-1
|
|
환경과생화학
|
미생물학입문
|
|
2-2
|
|
미디어와비판적사고
|
세계문학의이해
|
|
3-1
|
|
|
|
|
3-2
|
|
|
|
|
4-1
|
|
|
|
|
4-2
|
|
|
|
|
6)식품영양학과
학기
|
기초교양
|
핵심교양
|
융ㆍ복합교양
|
일반/KFLP
|
1-1
|
인성과리더십
자기계발과 진로설계
|
창의적글쓰기
|
생물로 본 인간 삶
|
|
|
1-2
|
사회봉사
|
대학외국어
|
창의화학
|
예술과명작의이해
|
|
2-1
|
|
환경과 생화학
|
미생물학입문
|
|
2-2
|
|
사회생활과 법률관계
|
세계문학의 이해
|
|
3-1
|
|
|
|
|
3-2
|
|
|
|
|
4-1
|
|
|
|
|
4-2
|
|
|
|
|
5. 미디어예술대학
1) 디자인
학기
|
기초교양
|
핵심교양
|
융ㆍ복합교양
|
일반/KFLP
|
1-1
|
인성과리더십
자기계발과진로설계
|
창의적 글쓰기
|
창조와혁신
|
|
|
1-2
|
사회봉사
|
대학외국어
|
전문가와의대화
|
|
|
2-1
|
|
미디어와비판적사고
|
예술과디자인의이해
|
|
2-2
|
|
현대인의정신건강
|
컴퓨터과학과기술원리
|
|
3-1
|
|
|
대중문화로읽는한국사회
|
|
3-2
|
|
|
|
|
4-1
|
|
|
|
|
4-2
|
|
|
|
|
2) 만화애니메이션
학기
|
기초교양
|
핵심교양
|
융ㆍ복합교양
|
일반/KFLP
|
1-1
|
인성과 리더십
자기계발과 진로설계
|
창의적 글쓰기
|
지역문화예술프로젝트
|
|
|
1-2
|
사회봉사
|
대학외국어
|
빅데이터
|
|
|
2-1
|
|
공감과설득
|
예술철학의 이해
|
|
2-2
|
|
세계시민의국제개발협력
|
컴퓨터과학과기술원리
|
|
3-1
|
|
|
세계문학의 이해
|
|
3-2
|
|
|
|
|
4-1
|
|
|
|
|
4-2
|
|
|
|
|
3) 미디어 영상제작
학기
|
기초교양
|
핵심교양
|
융ㆍ복합교양
|
일반/KFLP
|
1-1
|
인성과 리더십
자기계발과 진로설계
|
창의적 글쓰기
|
창조와 혁신
|
|
|
1-2
|
사회봉사
|
대학외국어
|
미디어와 비판적사고
|
|
|
2-1
|
|
전문가와의대화
|
예술과명작이해
|
|
2-2
|
|
현대인의정신건강
|
컴퓨터과학과기술원리
|
|
3-1
|
|
|
대중문화로읽는한국사회
|
|
3-2
|
|
|
|
|
4-1
|
|
|
|
|
4-2
|
|
|
|
|
4) 연극연기
학기
|
기초교양
|
핵심교양
|
융ㆍ복합교양
|
일반/KFLP
|
1-1
|
인성과 리더십
자기계발과 진로설계
|
창의적 글쓰기
|
인물을 통해 보는
창의성 이야기
|
|
|
1-2
|
사회봉사
|
대학외국어
|
전문가와의 대화
|
|
|
2-1
|
|
현대인의 정신건강
|
예술과디자인이해
|
|
2-2
|
|
공감과설득
|
컴퓨터과학과기술원리
|
|
3-1
|
|
|
세계문학의 이해
|
|
3-2
|
|
|
|
|
4-1
|
|
|
|
|
4-2
|
|
|
|
|
5) 사회체육
학기
|
기초교양
|
핵심교양
|
융ㆍ복합교양
|
일반/KFLP
|
1-1
|
인성과 리더십
자기계발과 진로설계
|
창의적 글쓰기
|
인물을 통해 보는
창의성 이야기
|
|
|
1-2
|
사회봉사
|
대학외국어
|
전문가와의 대화
|
|
|
2-1
|
|
사회생활과 법률관계
|
예술철학의 이해
|
|
2-2
|
|
현대인의 정신건강
|
컴퓨터과학과기술원리
|
|
3-1
|
|
|
대중문화로읽는한국사회
|
|
3-2
|
|
|
|
|
4-1
|
|
|
|
|
4-2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