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 인문학 소양을 바탕으로 나눔과 배려를 통해 공동체 가치를 실현하고 실무능력 지향의 교육과정 운영
미래교양대학 핵심덕목
- Autogenic 자율
- Together 협동
- Renovation 혁신/창의
- Excellence 탁월성
- Ethic 윤리
교양교육의 방향
-
대학의 교육목표, 인재상, 발전계획에 기초한 교양교육
-
핵심역량 기반의 교양교육체계 확립
-
시대적 인재 양성을 위한 융∙복합 교육 추구
-
전공교육과 상호연계된 교양 교육과정 추구
교양교육의 인재상

극동대학교 4대 핵심역량의 정의
핵심역량
-
창의 융합 역량(인지)
-
실무 역량(기능)
-
대인관계 역량(관계)
-
글로벌 역량(글로벌)
핵심역량 | 개념 | 구성요소 | 측정기준(하위요소) | 적용 |
---|---|---|---|---|
창의 융합 역량 (인지) |
|
창의적 사고 | 개방성(다양한 시각)/정보조합/창의적 발상과 기획 | 인간(인문과 인성), 사회(사회와 세계), 자연(과학과 기술), 예체능(문화예술과 체육)의 기초학문 분야별 교양교육 과목을 핵심 역량과 상호 연계 운영함 |
융합적 사고 | 포괄적 지식과 경험/디자인씽킹/신 가치창출 | |||
문제해결 능력 | 비판적 사고/의사결정/합리적 해결 | |||
실무 역량 (기능) |
|
정보활용 능력 | 정보 및 매체 선정/정보 수집 및 분석/ 정보 처리 및 활용 | |
직무능력 | 자원관리/조직이해/직업윤리 | |||
리더십 | 비전 제시/자기 주도성/구성원 이해 | |||
대인관계 역량 (관계) |
|
자기관리 능력 | 자기이해와 자율성/자기 효능감/책임감 | |
의사소통 능력 | 경청, 배려/커뮤니케이션 기술/갈등관리 | |||
협업 능력 | 공동체 의식/협력활동(팀워크)/네트워크 구축 | |||
글로벌 역량 (글로벌) |
|
외국어능력(기능) | 글로벌 언어 소통/글로벌 매너/글로벌 관습 | |
타문화 이해 능력(인식) | 세계시민의식/문화포용력(다문화 감수성) /국제사회 문제인식 |
|||
도전정신 | 목표의식/자신감과 열정/적극성(개척정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