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미래를 주도하는 창의융합 인재 양성

학과행사

2021학년도 극동대 초등특수교육학과의 장애인의 날 게시글 상세보기 - 작성자, 조회수, 등록일,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2021학년도 극동대 초등특수교육학과의 장애인의 날
작성자 초등특수교육학과관리자 조회수 1803 등록일 2021-06-24 15:07:28
첨부파일
첨부파일 1(대표).jpg  (105 KB)
극동대 초등특수교육학과의 장애인의 날

 

극동대 초등특수교육학과의 장애인의 날은 어땠을까요?





 

장애인의 날은 매년 420입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등교와 집합이 어려워져 학교에서 진행했던 장애인의 날 수어 공연, 장애체험 부스 등을

진행하지 못하게 되어 극동대학교 가까이에 있는 감곡 초등학교로 장애인 인식 개선 프로그램을 하게 되었습니다!

 

장애인의 날 행사에 참여하는 초등특수교육학과 학생들이 모두 같이 초등학교 3, 4학년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활동과 내용을 구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틀린 걸까요? 다른 걸까요?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이 서로 틀린 것이 아닌 다른 것을 알게 하기 위한 틀림과 다름 알기 활동을 먼저 진행하였습니다.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알 수 있는 예시들을 활용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3+3=5'라는 식이 틀린 걸까요? 다른 걸까요?,

서로 다른 언어로 인사하는 것은 다른 걸까요? 틀린 걸까요?"라고 질문을 하였을 경우 학생들의 대답을 듣고 그 이유를 물어보며 진행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틀린 것과 다른 것에 대한 차이점을 말해주며 다시 돌아가 예시들의 정답을 알려주었습니다.


최종적으로 장애는 틀린 것이 아닌 다른 것이라고 알려주며, 내용과 관련된 영상을 보며 첫 번째 활동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편견에 대해 알아보기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역동적이면서 학생이 직접 참여해볼 수 있도록 OX 퀴즈를 준비하였습니다.

장애인이 일상생활에서 흔히 격을 수 있지만, 이것이 과연 차별과 편견인지에 대해서는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생들이 장애학생을 차별과 편견 없이 대할 수 있도록 올바른 행동과 하지 말아야 하는 행동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그리고 OX 퀴즈와 관련되어 있는 학교생활과 연관된 내용이 담긴 영상을 준비하였습니다.

이 영상을 보고 학생들이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며 학생들이 영상을 잘 이해하였는지 알아보며 두 번째 활동을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장애체험을 위해 운동장으로~!

학생들과 함께 간단한 체험을 위해 운동장으로 나가게 되었습니다.

학과에서 시각장애 체험을 위한 흰 지팡이(케인)과 지체장애 체험을 위해 휠체어를 빌려 갔고, 추가적으로 청각장애 체험을 위해 몸으로 말하기 활동을 준비해 갔습니다.

학생들과 운동장에 나가 각 도구의 사용 방법을 설명해 주고 학생들이 순서를 지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생각나무 열매 달아주기

지금까지의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 학생과 우리가 더불어 같이 살아갈 수 있도록 관련 영상을 보며 학생들이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해 생각을 해보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포스트잇에 내용을 작성한 후 생각나무에 포스트잇을 붙이는 활동을 하며 몇몇 학생의 생각을 읽어보고 학생들이 목적에 맞게 이해했는지 확인하며 마무리하였습니다.





 

설문지에서 학생들이 '또 왔으면 좋겠다, 너무 재밌었다.'와 같은 글을 적어주었습니다.

이 글들을 보면서 참여했던 초등특수교육학과 학생들 모두 무척 뿌듯해하였습니다.

 

 

이렇게 극동대학교 초등특수교육학과의 2021년 장애인의 날을 돌아보았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신 모든 분들 감사합니다.
 
다음글 2021학년도 극동대 초등특수교육학과 학술제
이전글 2021학년도 교육현장실습 오리엔테이션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