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미래를 주도하는 창의융합 인재 양성

학과생활

2025 통합돌봄시대의 방문재활 제도화를 위한 정책 토론회 게시글 상세보기 - 작성자, 조회수, 등록일,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2025 통합돌봄시대의 방문재활 제도화를 위한 정책 토론회
작성자 작업치료학과관리자 조회수 214 등록일 2025-05-16 15:26:53
첨부파일
첨부파일 포스터.jpg  (250 KB)


안녕하십니까, 극동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제 1대 기자단 BOB.R 입니다.

지난 202558, 극동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윤여용 교수가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통합돌봄시대의 방문재활 제도화를 위한 정책 토론회에 발제자로 참여했습니다. 그 내용을 기사로 전해드리겠습니다.





이번 토론회는 고령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대한민국 사회 문제에 대응하고, 노인장기요양보험법 및 돌봄통합지원법의 개정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입니다. 발제자로는 ()돌봄과미래 김용익 이사장과 ()대한작업치료사협회 정책이사이자 극동대학교 작업치료학과 교수인 윤여용 교수가 참석했습니다.

 




김용익 이사장은 지역사회 돌봄체계에서의 방문재활의 중요성, 윤여용 교수는 방문재활 활성화를 위한 장기요양에서의 제도화 방안을 주제로 각각 발표하며 통합돌봄지원법 개정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윤 교수는 최근 학계에서 보고된 연구들을 근거로 현 제도의 문제점을 지적했습니다. 그는 급여제도 개선의 필요성과 함께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일방적인 제도 운영 방식, 방문재활 서비스의 부재 등을 언급하며 제도 개정의 시급성을 피력했습니다.



또 윤 교수는 자유발언 시간에 발제를 준비하면서 재활이라는 단어가 가장 많이 떠올랐다고 말하며, 주간보호센터가 간호 서비스를 재활 전문으로 홍보하는 현실, 간호사·간호조무사·물리치료사·작업치료사 중 단 한 명만 고용할 수 있는 재활 서비스 구조, 추가 수가는 간호사를 고용했을 때만 지급된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이에 그는 보건복지부 내에 재활정책과를 신설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토론회 이후인 510일에는 의료·요양 등 지역 돌봄의 통합지원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포함한 4건의 법안이 국회에 입법예고되었으며, 현재 관련 위원회의 심사를 받고 있는 중입니다.

 

이상으로 통합돌봄시대의 방문재활 제도화를 위한 정책 토론회 기사를 마치겠습니다.

 



 

2025-05-16 


다음글 스승의 날 감사 행사
이전글 2025 작업치료학과 연합 MT